> 단체소개 > 사업방향
자원순환사회연대는 폐기물 관련 정책과제를 발굴하며, 정부의 쓰레기 정책에 환경적 건전성과 예산 대비 정책 집행의 효율성을 높인다. 더불어 기업의 폐기물 관리행동에 대한 감시활동을 함으로써 폐기물 정책의 대시민 신뢰성을 높이고 오염행위를 사전 예방한다.
일반시민 및 시민사회단체를 대상으로 한 쓰레기 감량, 재활용에 대한 다양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통해서 ‘쓰레기 없는 사회’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국민의 쓰레기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킨다. 쓰레기와 관련한 설문조사, 지역조사활동, 홍보활동, 지역행정감시, 기업행태조사 등에 참여하게 함으로 쓰레기문제의 자구적 해결 노력을 확산시킨다.
시민단체들의 폐기물사업을 진단하여 방향을 제시하며 각 단체별 지역성과 특수성을 살린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시민운동의 역량을 강화하도록 노력한다.
주민참여를 바탕으로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통합적인 쓰레기 관리 유형 발굴에 노력한다. 올바른 모델링을 발굴하여 지역적으로 필요한 시스템을 보급, 확산시키고 도시와 농촌간의 유기적 순환체계의 실천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 정착에 힘쓴다.
국제단체와 네트워크를 활동을 통해 환경선진국 자원순환시스템을 도입하고, 우리나라가 갖고 있는 올바른 자원순환시스템을 지원함으로서 한국 쓰레기 정책성과와 우수성을 홍보함으로써 국가의 국제적 이미지를 높이고, 국제적으로 Zero Waste 사회를 앞당기는데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