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하기
카드뉴스
자료실
> 활동소식 > 성명서 보도자료
 
[보도자료]7월 3일, 제12회 국제 플라스틱 안 쓰는 날 캠페인 - [블리스터 플라스틱 포장 퇴출행동의 날!]
관리자 2021-06-30
[자원순환사회연대 보도자료] 제12회 플라스틱 없는 날 보도자료.hwp

 - 7월 3일, 제12회 국제 플라스틱 안 쓰는 날 캠페인 -

[블리스터 플라스틱 포장 퇴출 행동의 날!]

일시 : 2017년 7월 1일(목) 11시~

장소 : 3호선 경복궁역 6번출구 앞

 

제12회‘국제 1회용 플라스틱 안 쓰는 행동의 날’미국, 유럽 등 200여 나라 1,000여 지역 캠페인 동시 진행.

 

▣ (사)자원순환사회연대(이사장 김미화)는 오는 7월 1일 오전 11시, 경복궁역(3호선) 6번출구 앞에서 [제12회 플라스틱 안 쓰는 날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날 캠페인은 [블리스터 플라스틱 포장 퇴출행동의 날]을 선포하고 블리스터 포장재가 사라질 때까지 정부와 기업에 책임을 촉구할 예정이다.

▣ 전 세계 블리스터 포장은 2019년에 약 231억 달러에서 2027년까지 연간 7.20% 이상 증가 예측, 우리나라도 블리스터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다.

▣ 블리스터 포장은 포장공간비율 규정이 없기 때문에 칫솔, 완구, 건전지, 공산품과 생활용품 등에 상품진열, 파손위험 제품보호 등과 같은 이유로 계속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제품마다 진열 등 편리성과 지나친 경쟁으로 굳이 블리스터 포장이 필요 없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생활용품까지 확대하는 것은 문제이다.

▣ 그러나 블리스터 포장은 규제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블리스터 포장은 제품을 크게 하기 위해서 많은 플라스틱과 종이를 사용해서 과대포장을 하는 경우가 많아 포장폐기물 발생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블리스터 포장재 퇴출을 위한 요구와 입장!

 

 1. 블리스터 포장은 제품진열 편리, 제품훼손방지와 제품고급화, 과시효과 등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되며, 과다한 플라스틱 사용, 플라스틱, 종이 등 2~3종 재질과 소비자의 분리해체 어려움 등으로 폐기물이 증가와 소각, 매립 어려움, 온실가스 발생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블리스터 포장은 욕실용품, 완구, 공구, 주방용품, 헤어․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된다. 전 세계는 플라스틱 감량과 온실가스 감축에 힘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블리스터 포장은 모두의 노력에 가장 방해되는 품목으로 우선적으로 퇴출되어야 한다. 본 단체는 블러스터 포장 제품을 퇴출하도록 정부와 해당기업에 촉구한다.

1. 다만, 특별한 제품(의약품 등)보호 블리스터 포장이 꼭 필요하다면 재질단순, 재질통일, 포장간소화 제도를 통해 분리배출과 재활용을 높이는데 노력해야 한다.

 

▣ 자원순환사회연대와 전국 180여개 회원단체와 함께 제12회 국제 플라스틱 안 쓰는 날 기념 블리스터 포장퇴출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많은 취재와 홍보 부탁드립니다.

 

[블리스터 플라스틱 포장 퇴출행동의 날!] 캠페인 내용

일시 : 2021년 7월 1일 오전 11시

장소 : 경복궁역(3호선) 6번출구 앞

제목 : 제12회 국제 플라스틱 안 쓰는날 캠페인 - 블리스터 플라스틱 포장 퇴출행동의 날 -

내용 1) 블리스터 포장 퇴출 요구 발언      

       2) 블리스터 포장에서 나오는 쓰레기는 얼마나 될까?

           - 블리스터 포장 벗겨보기(퍼포먼스)

         - 블리스터 포장 벗기고 쓰레기량을 파악한 후 지속가능한 포장 요청

       3) 블리스터 포장과 좋은 포장 전시

          - 블리스터 포장 제품과 좋은포장 제품 비교, 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