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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분리배출 행동에 대한 청소년 인식조사
관리자 2021-01-22
[자원순환사회연대보도자료]청소년분리배출에대한인식조사(201228).hwp

 청소년 80%이상 나는 분리배출 잘 한다고 생각, 분리배출 현실은?
 

- 빈병재사용병을 유리류분리배출함에 배출 75%, 종이팩을 종이류에 배출 58%
 

- 라면봉지 49.6%, 과자, 빵봉지 35.5%, 종량제봉투로배출
 

휴대폰 10.7%, 남은 약 36.9%, 건전지 15.3%, 종량제 봉투로 배출
 

 

❏ ()자원순환사회연대(이사장 김미화)는 2020년 5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중·고등학생 1,582명을 대상으로 분리배출 인식과 실천’ 에 대해 조사했다.

 

1. 분리배출 참여 : 총 응답자 1,504명 중 ① 학교에서 분리배출 참여는 80점 이상 77%(1,156) > 70~60점 21%(318) > 50점 이하 2%(30)이며 집에서 분리배출 참여는 80점 이상 75%(1,128) > 70~60점 23%(339) > 50점 이하 2%(36)으로 응답함③ 적극적으로 분리배출 하지 않는 이유는 개인 분리배출 점수 70점 이하에 응답한 총 응답자 600명 중 귀찮다 57%(342) 어렵다 29%(176) > 내 일 아니라고 생각한다 4%(21), 기타 10%(61응답.

→ 응답분석 대부분 학교나 집에서 개인적으로 분리배출을 잘한다고 생각함으로 응답

 

2. 재활용품 품목별 분리배출 행동(중복응답총 응답자 1,582

캔류 : 세척53%(834), 압착47%(739)였고세척·압착한 후 배출 25%(395)

페트병 : 세척58%(918), 라벨제거57.8%(915), 압착43%(683), 라벨제거·세척·압착 후 배출 24%(372)

재활용유리병 : 색상별 배출76%(1,197), 세척59%(928), 라벨및뚜껑제거 47%(745),

재사용유리병 : 유리병분리배출함으로 배출 74%(1,193)슈퍼마켓 18%(290), 빈병무인회수기 10%(157)

종이팩 : 종이류 배출 58%(917), 헹굼53%(846), 압착45.4%(719), 빨대·비닐제거 45.1%(715), 종이팩으로 배출 43%(678), 빨대제거·세척·압착후 종이류로 배출 8.1%(128)

택배상자 : 상자류배출74%(1,169), 테이프제거 63%(1,000), 운송장제거 46%(885)

비닐류 : 세척 후 비닐류 배출 62%(973)이물질 묻은 상태로 비닐류 배출 33%(517), 이물질 묻은 상태로 종량제 배출 25%(403)

→ 응답분석 분리배출시 세척압착라벨제거유리병 색깔배출비닐류 세척배출 등 우수그러나 재사용유리병은 유리병 분리배출함에 배출종이팩은 종이류로 배출하는 등 올바른 분리배출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3. 종량제봉투에 넣는 물질(중복응)

자원재활용 품목 : 라면봉지49.6%(785), 컵라면용기36.5%(577), 과자·빵봉지35.5%(562), 종이팩12.8%(202), 종이11.3%(179), 휴대폰10.7%(170), 페트병 5.6%(88), 캔 5.4%(86), 유리병5.4%(85)

유해물질 품목 : 남은 약 36.9%(584), 건전지15.3%(242), 형광등 14.0%(222)

→ 응답분석 응답자 50%가 라면과자봉지 종량제봉투에 배출휴대폰종이팩 등 재활용이 우수한 제품도 종량제 봉투에 배출한다고 10%가 응답특히 남은 약건전지형광등 등 유해성으로 반드시 단독 분리배출 해야됨에도 절반이상 응답자 종량제봉투로 배출.

 

4. 분리배출정보이용방법 : 총 응답자 1,578명 중 교육 48%(763) > SNS 등 온라인 34%(534) > 방송매체 11%(181) > 지자체 4%(57), 기타 3%(43)

→ 응답분석 분리배출 정보는 학교교육과 SNS 등 온라인 선호 응답

 

❏ 제언

1. 청소년은 분리배출 인식조사를 살펴보면 본인은 스스로 잘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품목별로 보면 올바르게 분리배출 하는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대부분 정확한 분리배출 방법을 잘 모르거나 귀찮아서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본다.

2. 분리배출 교육은 유아기부터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또한 스스로 참여하는 인식을 높이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분리배출에 대한 실천이 습관이 되어 올바른 분리배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 과정 속에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