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소식 > 성명서 보도자료
자원순환사회연대에서 발표한 성명서 및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쓰레기발생 50% 감량을 당장 시행하라.
관리자 2020-02-05
[자원순환사회연대 보도자료] 서울시는 수도권매립지 쓰레기 반입량 감량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하라(200205-수정).hwp

서울시는 쓰레기발생 50% 감량을 당장 시행하라.

 

수도권매립지 반입총량제로 갈곳없는 쓰레기 발등에 떨어졌다.

 

 

올해부터 수도권매립지 폐기물반입총량제가 시행되었지만 지난 한 달간 수도권매립지로 반입된 서울시 쓰레기량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6,891(20191월달)에서 올해 1월 한 달간 22,809톤으로 35%가량 증가했다.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서울시는 올해 할당 매립총량을 초과하여 추가 수수료 부과 및 5일간 생활폐기물 반입금지로 쓰레기 불편대란은 불을 보듯 뻔하다.

또한 수도권매립지 매립종료(2025)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대체부지를 찾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서울시 생활폐기물을 처리할 방법이 없다.

당장 쓰레기 감량 교육, 홍보뿐만 아니라, 발생을 줄이도록 감량정책을 추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눈에 띄는 정책 등 관리가 보이지 않는다. 현재처럼 간다면 서울시 발생 쓰레기는 갈 곳이 없고, 쓰레기로 서울시민 불편과 피해가 예상된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서울시에 수도권매립지로 반입되는 폐기물량을 줄이고, 더 나아가 매립종료 후 대안적 방향을 만들기 위해서 폐기물 50% 감량을 위한 특단의 정책관리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

1. 수도권매립지 반입 폐기물 줄이기 위한 특단조치를 당장 마련하고 시행하라!

1. 2025년 매립종료 후 대안적 쓰레기 정책방향과 감량대책을 미리 확대하라!

1. 다량배출 사업장에 플라스틱 포장재, 1회용품 감량, 분리배출 감시확대, 다회용품 우선 사용이 이루어지도록 조례를 개선하라!

1. 축제, 경기, 행사, 장례식장, 음식점 등 야외활동이나 집단활동에서 식음료를 제공할 때 1회용기가 의무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조례를 제정하라!

1. 종량제 봉투에 재활용품이 들어가지 않도록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정확한 분리배출 방법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교육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