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소식 > 공지사항
자원순환사회연대에서 알립니다.
 
제 50주년 지구의 날 맞이하여 전 국민 음식문화개선 캠페인 제안
관리자 2020-04-20

50주년 지구의 날 맞이하여

지구건강, 우리건강, 식량극복은

맛있게 먹고 남기지 않기

50% 다이어트 전 국민 음식문화개선 캠페인 제안합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코로나19에 따른 전 세계 식량위기경고에 식량생산 국가들이 식량 수출 제한으로 각 국가는 식량위기에 대한 두려움에 있다. 국제 식량거래 가격은 상승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곡물 자급률 23%이외에 대부분 식량수입에 의존 식량 안보 취약국가로 분류된다. 각 나라가 수출을 제한하고 사재기에 나설 경우 우리나라도 식량위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얘기다.

우리나라 음식물류폐기물은 2017년 국민 1인당 0.27kg/(서울시민 1인당 배출량 0.29kg/)로 음식물쓰레기종량제 도입시 0.24kg보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음식물류폐기물 90%가 퇴비,사료등으로 재활용했지만, 전염병 창출과 가축먹이 반대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사료사용금지 등으로 갈 곳이 없다. 자원저장용량 과부화, 노후화 처리시설, 사용용도 부족, 신규설치 주민반대, 불법투기 증가로 부패, 악취발생은 다른 질병유발 인자가능 등 이것이 음식물류폐기물 현주소로다.

위기는 새로운 기회라고 한다. 코로나19 이후 식량위기를 대비, 음식물쓰레기 50% 줄이면 식량위기 극복도움 되고, 쓰레기 문제도 자유로울 수 있다. 맛있게 먹고 음식 남기지 않는 식생활문화 실천으로 자원순환사회로 전환해야 한다.

자원순환사회연대(이사장 김미화)50주년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식량위기에 대응하고, 쓰레기로부터 안전한 음식 맛있게 먹고 남기지 않기 전 국민 자원순환대전환 캠페인을 제안합니다.

바로 지금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