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소식 > 최근 활동
자원순환사회연대의 최근 외부 활동 소식입니다.
 
- 포장재 없는 가게 제도 마련 국회 토론회 - 플라스틱 포장재 안 쓰는 그린뉴딜은 가능할까?
관리자 2020-10-27
포장재 없는 가게 제도 마련 국회 토론회 개최 보도자료(201020).hwp

포장재 없는 가게 제도 마련 국회 토론회 -

플라스틱 포장재 안 쓰는 그린뉴딜은 가능할까?

일시 : 20201030() 오전 10

장소 :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

공동주최 : 양이원영 국회의원실, ()자원순환사회연대

후원 :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양이원영 국회의원실(더불어민주당,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자원순환사회연대(이사장 김미화)는 오는 1030일 오전 10,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포장재 없는 가게 제도 마련 국회 토론회 - 플라스틱 포장재 안 쓰는 그린뉴딜은 가능할까?’ 를 개최합니다.

[포장재 없는 가게]은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들이 제시하는 코로나19 이후에 전 세계가 지향해야 시장 패러다임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지역 환경단체들을 중심으로 [포장재 없는 가게] 인프라 확대와 참여자에게 인센티브 제공 등 발 빠른 움직임으로 가고 있습니다.

[포장재 없는 가게]는 쓰레기 감량에만 그치지 않고, 기업 포장재 비용절감(2010년 그린마일리지 캠페인으로 연 1천억원 비용절감 효과)과 전국적으로 확대되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많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그린뉴딜 정책의 새로운 사업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21대 국회 환경공약에도 플라스틱 포장재 없는 가게(제로웨이스트 샵) 설치방안이 제시됨.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필요함

본 토론회 개최는 향후 [포장재 없는 가게]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법률개정방안 및 향후 계획), 주체별 역할분담 방안, 확대를 위한 지원방안 논의,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 등을 통해 국내 [포장재 없는 가게] 설치를 확대하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본 토론회에 많은 취재와 홍보를 부탁드립니다.